이미지

건강한 모유수유를 위한 안내

h3라인

출산 직후에는 산모님의 몸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며, 첫 모유시에는 마음처럼 수유자세가 안 잡히거나 모유의 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실에서는 숙련된 신생아실 간호사가 산모님이 병동에서 몸을 회복하는 동안 아기를 건강하게 케어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니 마음 편히 휴식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산 후, 모유수유의 접근은 이렇게 하세요

모유수유를 모유의 양이나 이론적으로만 접근하면 산모 마음이 많이 어려워집니다. 아기는 엄마 뱃속에서 세상에 처음 태어나 낯선 환경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시기입니다.
출산 후 모유수유는 열 달 동안 익숙했던 엄마 품에서 엄마 냄새를 맡으며 안정감을 찾아가는 시기의 아기를 많이 안아주고, 엄마와 아기가 친밀해지기 위한 하나의 과정입니다.

 

출산 후 모유수유는 언제부터 하나요?

출산 후 3주, 특히 3일은 산모의 회복이 특히 중요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수유를 하기보다 안정을 취해주세요.
처음 수유시에는 자세나 모유 양이 충분하지 않아 걱정되시겠지만 초유는 조금만 먹어도 아이에게 좋은 영양분을 전달할 수 있고 신생아실에서 아이를 잘 보살피며 보충 수유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출산 후 산모님 거동 가능하실 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모유수유 가능합니다.
모유가 나오지 않더라도 아기에게 젖을 물리며 애착관계가 형성되며 가슴도 자극이 되어 모유를 더 빨리 나오게 합니다.

 

삼성미즈병원 수유실 이용 안내

5F 에어샤워실 (신생아실 & 수유실 입구)

수유실 이용 안내

* 출산 후, 신생아실의 수유콜 시기

  • - 자연분만 1일 후부터,
  • - 제왕절개 2일 후부터 신생아실에서 수유콜 드리면, 가슴을 물수건으로 닦고 5층으로
      내려오셔서 실내화로 갈아신고 에어샤워 통과 후, 신생아실 문앞의 벨 눌러주시면 신생아실
      간호사가 수유 안내해드립니다.

5F 수유실

수유실 이용 안내
  • 올바른 자세로 수유할 수 있도록
    수유의자와 다리를 올릴 수 있는 발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유실 이용 안내
  • 수유쿠션과 아기의 머리를 받칠 수 있는
    소독된 머릿수건이 준비되어 있으니 편하게 사용하세요.
수유실 이용 안내
  • 신생아실 간호사들은 작고 여린 아이들을 간호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호출벨을 눌러 주시면 바로 달려오겠습니다.
 

올바른 수유 자세

출산 직후 모유수유는 젖 물리기부터가 성공적인 모유수유의 시작 입니다.
처음 3일은 젖을 물려보며 연습하는 기간으로 양쪽 가슴 모두 아기가 원하는 만큼 젖을 물려보고 아기와 연습하며 조금씩 시간을 늘려주세요.

올바른  수유 자세
엄마 :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고 아기 머리쪽의 다리를 발판에 올려 수유쿠션이 일직선이
           되도록 착용 해 주세요.

           *바른 수유자세가 모유수유의 성공의 지름길 입니다.

아기 : 소독된 머리수건을 이용하여 아기 귀, 어깨, 골반이 일직선이 되도록 눕히고 엄마의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아기를 받쳐주세요.
올바른  수유 자세
엄마의 손으로 유륜 부위를 잡고 아기의 입과 엄마의 유두가 일직선이 되도록 깊게 물려줍니다.

아기는 엄마 냄새를 맡으면 편안함과 안정감에 자꾸만 잠이와요. 수유중에 잠을 잘 때는 귓볼을
살살 만져 깨워주세요.
올바른  수유 자세
반대편 젖을 물릴 때는 아기와 수유쿠션을 그대로 옆으로 돌려 반대편 젖을 물려주세요.

이때도 엄마의 허리를 펴고 수유쿠션과 아기는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양쪽 모유 촉진을 위하여 다음번 수유시에는 젖물리는 순서를 변경하여 수유 하는걸 추천합니다.
 

잘못된 수유 자세

수유실 이용 안내
수유쿠션이 기울어지거나
들린 경우
수유실 이 용 안내
엄마의 어깨가 기울어진 경우
(허리통증 유발)
수유실 이용 안내
가슴으로 아기의 코나 얼굴을
누르는 경우

수유자세가 불편하면 아기가 젖을 잘 물지 못하고 엄마의 산후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유쿠션, 발판, 머리수건 등을 사용하여 올바른 자세로 편안한 수유자세를 유지 해 주세요.

  • 체크포인트
  • 출산 직후 수유는 아기가 생각처럼 젖을 쭉쭉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엄마는 자세 연습하는 시간, 아기는 엄마 냄새를 맡으며 세상에 적응하는 시간입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아기 이름을 불려주며 세상에 적응하고 있는 아기에게 칭찬 해 주세요.